본문 바로가기
리뷰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BMW X3 비교 - SUV 패밀리카 추천

by 만땅애비 2021. 7. 29.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BMW X3 비교 - SUV 패밀리카 추천

패밀리카 추천 차량은?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아마도 연령 때가 30~40대분들이라면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를 구매하실 때 어떤 차량을 구매할지 고민을 많이 하실 것 같은데요, 저도 고민했던 부분이고 제 주변에서도 많이 비교해보실 것 같은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과 BMW X3 차량에 대해 비교하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교 차량은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2WD 차량과 X3 20i 럭셔리 Xdrive 차량을 비교했습니다. 쏘렌토 차량은 하이브리드이고, X3 차량은 가솔린 차량입니다.

 

 

 

차량 제원 비교

쏘렌토 하이브리드

 

제일 먼저 차량 비교를 할 때  보는 것이 차량의 크기와 공간성일 것 같은데요, 차량의 전체 길이와 폭은 쏘렌토가 10cm, 1cm가 쏘렌토가 더 크고, 휠베이스는 X3가 4.9cm 더 큽니다. 엔진 마력과 토크는 비슷한 수준이고, 실제 주행 시 얼마나 차이가 날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비교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 아마 달리기나 브레이크 성능은 BMW가 우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펀 드라이빙까지는 아니더라도 달리기를 좋아하시는 분은 X3가 낫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거주성은 X3 더 좋은 반면, 길이가 긴 만큼 트렁크 용량이 커서 쏘렌토가 우월할 정도로 더 크네요. 연비도 하이브리드인 쏘렌토가 압승이네요. 요즘 차박이 진짜 인기가 많은데, 쏘렌토로 차박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저도 언젠가 차박 한번 해보고 싶네요.

 

 

구분 쏘렌토 하이브리드 X3 20i
전장 4,810mm 4,710mm
전폭 1,900mm 1,890mm
휠베이스 2,815mm 2,864mm
연비 14.3km/l 9.5km/l
마력 180hp 184hp
토크 27kg.m 29.6kg.m
배기량 1,598cc 1,998cc
트렁크 용량 705리터 550리터

 

 

옵션 비교

좌 : 쏘렌토 하이브리드, 우 : X3 20i

 

흔히 일상생활에서 잘 쓰는 옵션만을 비교했고, 비교해본 결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X3 차량에 아쉬운 것이 있다면 주차할 때 필요한 어라운드 뷰가 없습니다. 그리고 쏘렌토에는 통풍시트가 있고, X3에는 없습니다. 그 외에는 둘 다 좋은 차량이라서 그런지 옵션은 둘 다 좋습니다.

 

두 차량 모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기어노브를 사용하고 있고, 특이한 점은 기어노브가 쏘렌토의 경우 다이얼식으로 되어있어서 빨리 변경이 가능한지는 궁금하네요. 그리고 쏘렌토에는 X3처럼 터치패드는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네요. 

 

 

구분 쏘렌토 시그니처 X3 럭셔리
헤드업 디스플레이 유(옵션) 유(기본)
파노라마 선루프 유(옵션) 유(기본)
반자율주행 유(기본) 유(기본)
전자식파킹브레이트(오토홀드) 유(기본) 유(기본)
어라운드뷰 유(기본) -
1열 이중접합 유리 유(기본) 유(기본)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유(기본) 유(기본)
LCD계기판 유(기본) 유(기본)
전동트렁크 유(기본) 유(기본)

 

 

디자인 비교

좌 : 쏘렌토 하이브리드, 우 : X3 20i

차량 디자인은 호불호이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따라 나뉠 것 같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는 두 차량 모두 빠지지 않고 이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쏘렌토에 있는 나파 가죽의 베이지색 시트는 진짜 이쁜 것 같고, 시트로 유명한 볼보만큼 이쁜 것 같아요. X3의 시트는 20i의 경우 조금 더 편한 스포츠 시트나 컴포트 시트가 아니라서 조금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트렁크 크기 비교

쏘렌토 하이브리드 트렁크 사이즈
X3 트렁크 사이즈

 

패밀리카로서 제일 중요한 기준이 트렁크 크기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차량길이가 긴 만큼 쏘렌토가 X3에 비해 확실히 트렁크 크기는 큽니다. 쏘렌토는 705리터, X3는 550리터이므로 155리터나 차이가 나네요. 육안으로만 봐도 쏘렌토의 트렁크가 크다는 것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쏘렌토 트렁크 벽면은 트렁크 커버로 덮여있지만, 사제 제품으로 설치한 것이고 실제로는 플라스틱으로 마감이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산 차량을 이 부분의 마감을 플라스틱으로 하는데요, X3 차량처럼 트렁크 벽면을 패브릭으로 마감했었더라면 더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고, 이 부분은 비슷한 가격대 차량의 폭스바겐 티구안만 보더라도 패브릭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가격비교 & 할인금액

 

아무래도 차량 선택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이 가격일 텐데요. 차량 판매가에서 할인받아서 실제 구매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보편적인 할인 금액을 적용한 것이라 사람마다 더 할인을 받으시는 분도 있을 수도 있고, 적게 받는 분도 계신 것 같습니다. 계략적인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2WD 

  • 차량금액 :  기본 가격 4,089만 원, 선루프 110만 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70만 원, 드라이즈 와이즈 60만 원, 스타일 95만 원, 스노 화이트 펄 8만 원
  • 할인금액 : 현금 할인 120만 원, 우리 카드 캐시백 2.4% 106만 원
  • 실제 구매금액 : 4,432 - 120 - 106 = 4,206만 원(취등록세 별도)

*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반영한 차량 가격으로 계산했습니다. 

 

X3 20i 럭셔리 Xdrive

  • 차량금액 : 기본 가격 6,410만 원
  • 할인금액 : 현금 할인 600만 원
  • 실제 구매금액 : 6410 - 600 = 5,810만 원(취등록세 별도)

 

 

결론(내 생각)

쏘렌토 하이브리드, X3 비교

 

두 차량 모두 패밀리카로 좋은 차량임은 분명합니다.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모두 제 기준에서는 합격인 것 같고,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성과 트렁크 크기를 우선순위로 두신다면 쏘렌토 선택이 좋은 것 같고, 쏘렌토는 거리가 많이 돌아다니는 차라서 희소성이 있는 차량을 선택하시고자 한다면 X3 차량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서비스 센터의 편의성이나 서비스 수준은 BMW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BMW 같은 경우 어드바이저(상담사)가 별도로 운영되어 정비사를 직접 대면할 일없이 상담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고, 고객 대기공간 같은 곳이 좀 더 고급화가 잘되어 있어 서비스 환경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2021.05.29 - BMW 3시리즈(320i 럭셔리) 출고 리뷰(할인 팁), 옵션 정리

 

BMW 3시리즈(320i 럭셔리) 출고 리뷰(할인 팁), 옵션 정리

BMW 3시리즈(320i 럭셔리) 출고 리뷰(할인 팁), 옵션 정리 출고 리뷰 친한 동생이 이번에 BMW 3시리즈를 구매했습니다. 320i 베이스 모델과 320i 럭셔리를 두고 고민을 하다 최종적으로 럭셔리를 구매했

manttang0218.tistory.com

 

2021.06.02 - 주식 2배 수익 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법" 외에 단기투자 목적으로 재미 삼아하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