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by 만땅애비 2021. 6. 2.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법" 외에 단기투자 목적으로 재미 삼아하는 투자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소개 이전에 리스크가 분명 있다는 점은 염두해주시고, 큰돈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이 아님을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 종목 추천은 아닙니다. 

 

ETF는 무엇인가?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이며,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입니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일반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해서 한 바구니 여러 종목을 담아서 별도의 종목처럼 만든 상품입니다. 

 

* ETF는 거래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교육원에서 1시간 온라인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금융투자교육원

 

금융투자협회 학습관리시스템

 

www.kifin.or.kr

 

- (예시) KODEX 2차 전지산업 ETF ⇒ 삼성자산운용사에서 만든 2차 전지를 만드는 기업(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등)을 한데 묶어서 만든 상품

 

* KODEX : 삼성자산운용, TIGER : 미래에셋자산운용, ARIRANG : 한화자산운용

 

 

레버리지는 무엇일까?

2배 수익 레버리지 투자

 

레버리지의 사전적 의미는 타인의 자본을 지렛대처럼 이용하여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인다는 뜻이며, "코스피 레버리지"는 코스피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2배씩 추척한다는 의미입니다.

 

 

* 참고로 코스피 지수를 역으로 추적하는 인버스 ETF도 있습니다! 지수가 하락할 경우 역으로 수익을 나는 구조입니다. 

 

 

삼성자산운용 코덱스 레버리지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어떤 상품으로 투자할까?

 

저의 경우에는 KODEX 레버리지(ETF)BNK K200지수 2배 레버리지 증권투자신탁(펀드)을 활용합니다. 2개를 활용하는 이유는 코스피를 추종하는 면에서는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차이점은 KODEX 레버리지 ETF는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가 되고, BNK K200지수 2배 레버리지 증권투자신탁은 펀드라서 종가 기준으로 매도, 매수가 일어납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단점은 레버리지 ETF는 실시간으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첫 매수단가에서 주가 하락 시 추가 매수(물타기)를 통해 매수단가를 계속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주가 상승이나 하락 시 어느 정도 할지 예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종가 기준으로 본인의 매수단가나 매도단가가 최저점이나 최고점이 아닐 수 있습니다.

 

최저나 최고점이 아니라는 말은 매수단가를 지속적으로 낮춰도 마이너스일 수도 있고, 최고점이 아니라는 말은 전량 매도를 하고 난 이후에도 주가가 더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종가 기준으로 투자가 되는 BNK K200지수 2배 레버리지 증권투자신탁을 함께 이용합니다. 종가 기준으로 매도, 매수가 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고, 주가 하락 시에는 최저점으로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단, 펀드투자 시 주의할 점은 오후 2시 이전까지 매도, 매수 예약을 해야 당일 종가로 매매가 체결되는 점입니다. 

  


 

(1) KODEX 레버리지

 

삼성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이며, 코스피 지수를 추적하는 상품입니다. 국내 기업 시가총액 1위부터 200위까지입니다. 레버리지는 두배를 의미하며, 코스피 200 주가보다 2배로 움직입니다.

 

수익이 2배가 될 수도 있고, 손실이 2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손실이 2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레버리지 효과 예시(출처 : 코덱스 홈페이지)

 

 

 

(2) BNK K200지수 2배 레버리지 증권투자신탁

 

부산은행에서 만든 펀드이며, ETF 레버리지와 다른 점은 펀드라서 주식처럼 실시간 거래가 되는 것이 아니고, 코스피 지수 종가 기준으로 매매가 됩니다. BNK를 이용하는 이유는 없고, 은행마다 상품이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레버리지 투자방법은? 

 

코스피 레버리지의 투자방법은 코스피 지수가 큰 폭으로 내린 날 매수하고, 분할 매수하는 것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계속 오를 수도 없고, 내릴 수도 없기 때문에 등락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경험한 바에 의하면 길어도 5일 연속으로 상승,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시) 투자금 100만 원 가정하면?

 

- 2021.05.11. : 20만 원 매수(지수 1.57% 하락으로 지수 428.77에 매수)

- 2021.05.12. : 20만원 추가 매수(지수 1.61% 하락으로 매수) ⇒ 6,440원 손실

- 2021.05.13. : 20만원 추가 매수(지수 1.37% 하락으로 매수) ⇒ 10,783원 손실(6,440 + 4,343)

- 2021.05.14. : 보류(지수 0.99% 상승) ⇒ 11,666원 수익(600,000 - 10,783 + 11,666 = 600,883) - 원금대비 수익 발생

- 2021.05.17. : 20만 원 추가 매수(지수 0.45% 하락으로 매수)  ⇒ 5,407원 손실 

- 2021.05.18. : 원금 80만 원 매도(지수 1.15% 상승)  ⇒ 18,275 수익[원금 대비 12,868원 수익(1.6%)]

 

< 코스피 200 지수 변동 현황>

출처 : 네이버금융

 

* Tip) 펀드 환매 시에는 계좌에 1좌를 남기고 매도하시면 됩니다. 전량 매수 시 통장이 해지될 수도 있습니다.

 

간략하게 이런 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고, 예시는 종가 기준이기 때문에 펀드의 경우이고, ETF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주가가 변경되기 때문에 하루 매수금액을 분할로 매수해서 관리한다면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 등락률을 보고 현재 손실인지 수익인지 계산해보시고 매도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지수를 추적하는 상품 특성상 지수 등락률과 실제 수익금액과 손실금액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결론

 

제가 실제 하고 있는 레버리지 투자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절대 종목 추천은 아니며, 이런 방법도 있구나라고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소액으로 투자하시고, 분할 매수해야 주가 하락 시 추가 매수를 통해 수익은 늘이고, 손실은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분할매수가 아닌 일괄 매수를 하게 되면 손실도 많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원금 회복 시간이 오래 걸려서 돈이 묶일 수 최대 단점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2021.05.02 - 주식 공부 5일 완성(샌드타이거샤크 박민수) #1 - 주식 기초 공부

 

주식 공부 5일 완성(샌드타이거샤크 박민수) #1 - 주식 기초 공부

주식 공부 5일 완성(샌드타이거샤크 박민수) #1 - 주식 기초 공부 책 추천 이유 & 아쉬운 점 주식 공부의 필요성을 깨닫고, 무작정 서점으로 달려가 주식 투자관련 책을 샀다. 이 책은 처음 주식투

manttang0218.tistory.com

 

2021.05.19 -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간단 정리 - 주식 공부!

 

[정리]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간단 정리 - 주식 공부!

코스피, 코스닥 차이점 간단 정리 - 주식 공부! 📊 코스피(종합주가지수)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이며,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는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