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서평] 부의 대이동 -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함께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만땅애비 2021. 6. 14.

부의 대이동 -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함께 투자해야 하는 이유

 

 

책 추천 이유

 

레비앙의 "부동산 공부"라는 책에서 이 책의 저자가 추천되어 있어 책을 찾아보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최근 TV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주식은 뚠뚠"에 나온 김프로의 추천사가 있어서 주저 없이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테크 공부는 세상을 좀 더 풍요롭게 살아가기 위한 필수 요건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대한 공부를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환율과 금리의 관계, 안전자산인 달러에 대해, 금의 특성과 마지막 글로벌 경기 침체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 흐름과 자산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역사적인 배경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하여 이해가 비교적 쉽게 설명되어 있었고,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 달러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와 금이 안전자산으로만 볼 수 없는 이유 등 글로벌 경제상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안전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 투자 자산 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싶은 분,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대해 어렵게 생각하신 분께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책소개) 부의 대이동 - 오건영

 

부의 대이동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부의 대이동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저자 소개

 

오건영 

 

신한은행 IPS본부에서 투자솔루션 담당 업무를 하고 있으며, 글로벌 매크로 마켓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과 함께 신한금융그룹 내 매크로 투자 전략 수립, 대외기관 및 고객 컨설팅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책 구성

 

책은 4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PART 1. 기초지식편

돈의 흐름을 읽는 환율과 금리에 대한 이해

 

PART 2. 달러투자편

'궁극의 안전 자산' 달러로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라

 

PART 3. 금 투자편 

초저금리의 장기화, '황금의 시대'가 돌아왔다

 

PART 4. 최종 정리 편

위기에 강한 자산에 투자하라

 

 

주요내용

 

 

환율과 금리에 대한 이해

 

환율은 비교를 통해 완성되는 돈의 값으로 환율의 상승은 달러 가치의 상승, 원화가치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은 물가의 상승 또는 화폐가치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달러/원 환율 상승 → 달러 가치 상승 → 원화 가치 하락

 

채권 가격과 금리의 상관관계 

 

새로운 장기 국채의 금리가 상승될 경우, 기존 채권의 금리의 메리트가 없어져  낮은 가격에 채권에 팔아야 하므로 채권 가격은 하락하게 되게 됩니다. 

 

(고정금리) 채권 금리 상승 → 채권 가격 하락

                                          

 

궁극의 안전자산 달러 투자가 갖는 의미 

 

자산이 붕괴될 때 혹은 불황이 찾아올 때 달러의 가치가 튀어 오르는 달러 스마일의 특성 때문에 달러 투자는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한 필수이며, 적립식으로 달러를 사들이는 전략은 내 포트폴리오에 최종 수비수를 세우는 전략입니다. 궁극적인 달러 패권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런 전략은 상당 기간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자산이 될 수 없는 금 투자의 의미 

 

금은 원자재, 귀금속, 실물화폐로서의 특성을 갖고 있고, 달러 가치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달러의 매력이 낮아지는 시기에는 금의 가치가 상승했고, 반대로 달러가 각광을 받는 시기에는 금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한 빚을 해결하기 위해서 각국은 초저금리의 장기화와 양적완화와 같은 적극적 유동성 공급을 상시화를 이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종이 화폐의 공급이 향후에도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 금의 갖고 있는 실물화폐로서의 매력이 크게 부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이 달리오는 "금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 극대화할 수 있다"라고 내다 보고 있습니다. 

 

 

 

결론(내 생각)

 

"부의 대이동"이란 책을 통해서 무지했던 경제에 대해서 전반적인 흐름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고, 안전자산인 달러와 실물화폐로서의 특성을 갖는 금을 저의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에 적절하게 배분할 수 있었습니다. 

 

주식과 채권으로만 투자를 해서는 대비할 수 없는 경제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생소한 자산의 투자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되며, 미래를 위해 안전한 투자를 생각하고 싶은분께 이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  국내 주식 + 미국 주식 +한국 채권 + 미국 채권 + 달러 + 금


2021.06.02 -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법" 외에 단기투자 목적으로 재미 삼아하

manttang0218.tistory.com

 

2021.05.16 - 나의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은? - ETF(상장지수펀드) 투자 방법

 

나의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은? - ETF(상장지수펀드) 투자 방법

나의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은? - ETF(상장지수펀드) 투자 방법 노후 준비를 일찍 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된 건지, 10년 전에는 알지 못했다. 10년 전에 알았더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