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미국주식

미국 주식 매월 수익내는 방법 - 월배당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by 만땅애비 2021. 6. 7.

미국 주식 매월 수익 내는 방법 - 월배당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얼마 전 5월에 국내 주식 "삼성전자"와 미국 주식 "애플", "P&G"에서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돈이 달러로 통장에 들어와서 금액은 크지 않았지만, 보너스 받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있는 미국 주식으로 월배당을 만든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미국 기업은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시키는 좋은 기업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을 둘 다 투자를 해야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배당을 주는 기업의 주식을 배당락일 이전에 단 1주만 들고 있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국내 증권사에서 배당소득세 15%를 원천징수하고, 바로 개인 계좌로 넣어주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게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월 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이전에 섹터의 개념부터 알아야 합니다.

 

이유는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같은 섹터에 있는 기업을 2개 선택하게 되면 주가가 하락할 경우, 통상적으로 동일 섹터 종목은 함께 하락하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섹터에 있는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섹터

 

섹터는 유사 산업별 종목을 구성한 단위이며, 총 11개로 섹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산업분류기준에 따라 분류가 되며, 예를 들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정보기술 섹터이므로 같은 섹터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의 주요 증시인 S&P 500에 포함되어 있는 섹터는 11개이며, 정보기술, 금융, 부동산,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 산업재, 소재, 헬스케어, 에너지, 커뮤니케이션,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섹터별 중복되지 않게 투자 기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업 선정하기

 

기업 선정은 미국의 대표 증시인 나스닥이나 뉴욕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으로 배정해보겠습니다. 

 

시가총액인 높은 초대형주(Mega map)나 대형주(Large cap)로 종목을 선정야 주가 방어에 유리합니다. 

 

2021.05.31 - 미국 증시 3대 지수 간단 정리 -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미국 증시 3대 지수 간단 정리 -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미국 증시 3대 지수 정리 - 다우지수, S&P500, 나스닥 미국 증시의 대표적인 3대 지수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S&P 500 지수, 나스닥 지수를 의미합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

manttang0218.tistory.com

 

* 기업의 시가총액 정보는 인베스팅 닷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 접속 

 

인베스팅 닷컴

 

주식시장 시세와 금융뉴스 - Investing.com

Investing.com은 무료 실시간 시세, 포트폴리오, 챠트, 최신 금융 뉴스, 주식시장 데이터 및 기타를 제공.

kr.investing.com

 

(2) 상단 메뉴에서 시장-주식-주식 종목검색기 클릭

 

 

(3) 종목검색기에서 미국-시가총액 클릭 후 기업의 시가총액 확인

 

 

월배당 만들기

 

저는 기업의 선정 기준을 배당을 지속적으로 주고,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였습니다.

 

너무 많은 배당을 주는 고배당 기업은 주가의 변동성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한 수익은 미미할 수 도 있습니다.

 

제가 선정한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TSMC, P&G를 선택하였으며, 기업별로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므로 배당 지급일이 다른 3개 기업 이상으로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 아래 표에서 월배당 지급표에 애플과 코카콜라는 월 배당을 만들기 위해서 매수한 것은 아니며, 조금씩 주식을 모아가기 위해서 선택한 기업입니다.

 

 

1월 부터 12월까지 월 배당을 받고 싶었고, 마이크로 소프트를 선택한 이유는 초대형주로서 클라우드 산업에 전망이 밝아 보여 선택하였습니다.

 

TSMC는 삼성전자를 능가하는 반도체 파운드리 생산업체로서 세계 1등 기업이며, P&G는 필수소비재로써 50년간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려온"배당킹" 기업이고, 앞서 선택한 두 기업과는 다른 섹터를 만들기 위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월배당 지급표>

매월 수익내는 월배당 포트폴리오

 

대형주 배당일 정리

 

미국 초대형주 및 대형주 종목에 대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구 분 티커 배당월 배당률
마이크로소프트 MSFT 3, 6, 9, 12월 0.92%
애플 AAPL 2, 5, 8, 11월 0.71%
AT&T T 2, 5, 8, 11월 7.11%
스타벅스 SBUX 2, 3, 5, 11월 1.62%
코카콜라 KO 4, 7, 10, 12월 3.14%
P&G PG 2, 5, 8, 11월 2.54%
맥도날드 MCD 3, 6, 9, 12월 2.22%
존슨 앤 존슨 JNJ 3, 6, 9, 12월 2.54%
마스터카드 MA 2, 5, 8, 11월 0.48%
비자 V 3, 6, 9, 12월 1.28%

 

기업별 배당일 확인 방법

 

"더 리치" 앱을 사용하여 기업의 정보를 알 수 있고, 앱에서 기업의 티커(종목코드)를 검색하면 배당 지급일, 배당률 등을 확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현재 생각하고 있는 미국 주식의 관심 종목 중에서 매월 배당이 나올 수 있게 투자 종목은 선택한다면, 매매차익과 배당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리치 앱 - 애플, 안드로이드 둘다 가능!

 

‎The Rich. - 주식 배당 포트폴리오 뉴스

‎미국에는 수십년간 배당을 계속 증가시켜온 회사들의 주식, 이른바 배당 귀족주로 수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습니다. The Rich. - Dividend Aristocrats는 당신이 당신의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에 도

apps.apple.com

 

그리고 더 리치 앱을 통해서 월 배당 구성과 배당금액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유용한 앱인 거 같습니다. 

 

매월 수익내는 월 배당 포트폴리오 구성 현황

 

 

제가 미국 주식 투자 종목을 선정하면서 고민하고 겪었던 내용을 정리하였고, 종목 추천을 절대 아닙니다.

 

여러 가지 투자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이므로 미국 주식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5.12 - 미국 주식 처음 공부-미국 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서평/정리] 미국주식 처음공부-미국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미국주식 처음공부-미국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책 추천이유 금년 4월부터 미국주식을 투자하기로 했다. 국내 주식과 다르게 영어가 기반되어야 하고, 정보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떤

manttang0218.tistory.com

 

 

2021.06.02 - 주식 2배 수익 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주식 2배 수익내는 코스피 레버리지 ETF, 펀드 투자 방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일반적인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는 "가치투자법" 외에 단기투자 목적으로 재미 삼아하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