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서평/정리] 부의 진리-삼성전자를 사야하는 이유

by 만땅애비 2021. 5. 17.
부의 진리, 삼성전자 사야하는 이유

- 삼성전자에 입사하면 노예가 되고, 삼성전자 주식을 사면 주인이 된다. -

 

책 추천이유

 

재테크 공부를 위해 책을 고르다 "삼성전자"라는 문구를 보고 책을 선택했다. TV나 인터넷을 통해서 삼성전자를 매수한 택시 아저씨 등 삼성전자 주식으로 자산을 키운 사람을 흔하게 알 수 있다. 그래서 '삼성전자를 사야 하는 이유'이라는  타이틀이 눈에 들어왔고, 책을 보기 시작했다.

 

책에는 우리가 살고 있는 치열한 자본주의에 대해 지금까지는 생각해보지 못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고, 부자가 되지 못했던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자본주의 시대의 "자식의 교육 문제", "왜 강남에 아파트를 사야 되는 이유" 등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그러한 부분의 내용들이 많이 와 닿았다.

 

자본주의 시대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서술했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 부분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설명이 사실이고 빨리 깨달아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자본주의 시대의 삶의 태도에 경쾌하게 해답을 찾기 원하는 분께 책을 추천드리고 싶고,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 중이거나 투자 예정이신 분께 더더욱 추천하고 싶다.

 

 

저자소개

 

금융컨설팅회사 (주)큐에셋 대표

연금박사상담센터운영

베테랑 재무상담사이자 국내 최고의 연금 전문가 

 

* 저서

『남보다 10년 먼저 당당한 노후설계』

『부자 강의』

『실전 재무설계 길라잡이』

 

책 구성(목차)

 

책은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부익부빈인빈, 우리는 앞으로 더 가난해진다

2장  부의 진리에 가까워지는 금융에 관한 진실

3장  부의 진리에 가까워지는 아홉 가지 투자 방법

4장  부의 진리, 삼성전자를 사야 하는 이유

5장  부의 진리를 깨닫는 마지막 방법

 

주요내용 

 

4장 삼성전자를 사야하는 이유 

 

1. 기형 자본주의에선 삼성전자를 사라

 

- 삼성전자 우리나라 전체 주식 시장의 24% 차지

 

- 2016년 ~ 2017년 종합주가지수 40% 상승 

- 2016년 ~ 2017년 삼성전자 160% 상승

 

* 삼성전자와 종합주가지수 상승률 비교 

(160% × 25%) + (x × 75%) = 40% 

 

⇒ 삼성전자 외 기타 종목 상승률 "0%" 

 

 

2. 삼성전자는 가장 우량하고, 안전하고, 수익성이 좋은 자산이다.

 

 

⭐3. 지난 10년간 자녀 교육비 100만 원으로 삼성전자를 샀다면?

 

- 2010년 매수 주식 수 : 62주 ~ 2019년 매수주식 수 : 20주  총 4,456주(원금 1억 2천) 

 

⇒ 8만 1천 원(2020년 말 주가) × 4,456주 = 3억 6천만 원(원금대비 수익률 300%👍) 

 

* 2020년 한해 배당 계산 시 : 1,334만 원(4,456주)

 

 

4. 삼성전자로 증여하라.

 

- 삼성전자 증여의 핵심 목적은 배당을 통한 소득의 원천을 만들어 주는 것

 

- 배당 소득으로는 자녀 본인의 주택 구입, 투자, 연금 등 자녀 본인의 자산을 늘리기 위한 투자 시작 

 

- 자녀에게 투자를 경험하게 해서 투자의 위험과 올바른 투자방법 깨닫게 해주는 것이 중요 

 


기록하고 싶은 구절

 

- 투자시장이란, 참을성 없는 개미로부터 인내심 강한 투자자에게 자산을 이전하는 시스템(워런 버핏)

 

- 더 늦기 전에 투자를 배워라. 투자의 본질과 올바른 투자방법을 배워라. 그것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익부가 되지는 못할지라도 빈인빈만은 되지 않는 방법이다. 

 

- 주식 투자의 본질은 한배를 타는 것이다. 올바른 투자자의 마음가짐은 첫째, 장기적으로 투자가치가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둘째, 기업을 선택하고 투자했으면 그 기업이 성장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한다. 셋째, 투자는 자식 키우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 돈 가질 사람이 될 수 없다면 돈 가진 사람에게 투자하라. 그들을 이길 수 없다면 그들과 한 배를 타는 것이 훨씬 현명한 전략이다. 

 

- "자녀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면 한 끼 식사를 해결해주는 것이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면 평생 식사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탈무드)"

 

- 자녀에게 돈을 주려면 돈을 만드는 방법도 함께 알려줘야 한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갈 자녀라면 더더욱 돈에 대해 알아야 한다. 돈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더 가난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돈에 대해 모르면 지금 가진 것마저 부자에게 빼앗기고 결국 더 빈곤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 우리 아이를 자본주의의 피해자, 자본주의의 노예로 만들지 않기 위해 지금 당장 돈에 대해 교육하고 올바른 투자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초 저금리 시대, 위험이 커져가는 시대, 안전한 것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시대에 우리의 자녀들이 위험을 무조건 회피하지 않고 과감히 도전하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해주자. 

 

 

 

2021.05.02 - [국내주식 공부/서평, 요약정리] - 주식 공부 5일 완성 #1 - 주식 기초 공부

 

주식 공부 5일 완성 #1 - 주식 기초 공부

주식 공부 5일 완성 #1 - 주식 기초 공부 책 추천 이유 & 아쉬운 점 주식 공부의 필요성을 깨닫고, 무작정 서점으로 달려가 주식 투자관련 책을 샀다. 이 책은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 묻지

manttang0218.tistory.com

 

2021.05.12 - [미국주식 공부/서평, 요약정리] - [서평/정리] 미국주식 처음공부-미국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서평/정리] 미국주식 처음공부-미국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미국주식 처음공부-미국주식 처음 공부하는 분께 추천! 책 추천이유 금년 4월부터 미국주식을 투자하기로 했다. 국내 주식과 다르게 영어가 기반되어야 하고, 정보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떤

manttang0218.tistory.com


[도서정보] 부의 진리-삼성전자를 사야하는 이유

 

부의 진리

유튜브 ‘연금박사’ 누적조회수 1,100만 뷰16만 구독자가 강력추천한 인생 재테크 강의코로나시대를 달군 동학개미운동, 삼성 투자의 원조유튜브 ‘연금박사’를 통해 자본주의를 냉철하게 분

book.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