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중개형 ISA 계좌, 장단점 정리 - 만능절세통장

by 만땅애비 2021. 5. 18.

중개형 ISA 계좌, 장단점 정리 - 만능절세통장

얼마 전 ISA 계좌 관련 기사를 보고, 절세를 위해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했는데, 벌써 가입자수가 23만 명이나 되었습니다. 장점이 많은 계좌라서 ISA계좌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주식용 증권계좌와 함께 ISA계좌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일리안

 

증권사 '중개형ISA'로 승부수, 한달새 가입자 22만명 늘었다

동학개미의 주식투자 열풍과 절세 매력에 힘입어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는 한달만에 22만명의 가입자가 늘어나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는 일임형ISA 증가폭을 훨씬 상회하는

www.dailian.co.kr


□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ndividual Savings Account)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통합 관리하여 절세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계좌

 

□ ISA 계좌의 종류 

구 분 중개형ISA 신탁형ISA 일임형 ISA
투자방식 직접운용 운용지시 은행, 증권, 보험사 일임
투자범위 (공통) ETF, 리츠, ELS, DLS, RP
국내주식 예적금 예적금
세제혜택 200만원(서민형, 농어민 400만원) 까지 비과세,
200만원 초과 시 9.9% 분리 과세
만기,
납입한도
3년(5년 까지 연장가능) /
연 2,000만원(5년 1억까지)
가입조건 만 19세 이상 거주자
(만 15~19세 미만 근로소득자)

 

중개형 ISA 계좌 장단점

장점

1. 손익통상

- (예시) 이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과세 : A상품 300만 원 이익 + B상품 90만 원 손실 = 210만 원 과세기준

=> 200만 원까지 비과세 이므로 10만 원에 대한 9.9% 과세 "최종 9,900원 세금 납부"

 

출처 : 한국투자증권

2. 배당소득세 절세 효과

삼성전자 같은 배당을 주는 종목에 투자 시 배당을 받게 되는데요.배당소득세가 15.4% 원천징수되지만, 중개형 ISA계좌로 삼성전자 주식 보유 시 200만 원까지 배당소득세가 비과세 됩니다. 200만원 초과 시에는 9.9%로 과세되기 때문에 기존 15.4% 보다는 낮아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3. 세액공제

만기 시 연금저축계좌로 전환하면 전환금의 10%(최대 300만 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 단점

해외주식거래 불가 

=> 배당을 많이 주는 미국 주식 거래가 됐었더라면, 더 큰 절세효과 있었을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기는 3년 기본에 5년까지 연장할 수 있지만, 5년 만기 시 국내 주식 거래에 대해 매도를 해야됩니다.

=> 장기적립식 국내주식 투자에는 ISA 계좌가 불리하다고 생각됩니다.

 

* 최근 증권사마다 온라인 거래 수수료 면제 등 ISA계좌 개설에 대한 이벤트가 많이 있습니다.

좋은 조건의 증권사를 찾아 ISA계좌를 운용한다면 재테크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 투자방법

저는 3년 만기를 생각하고, 국내상장 해외ETF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국내 주식거래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서 원래 비과세이기  때문에 절세효과가 없다고 판단(다만, 손익통상을 위해서는 국내 주식거래도 좋다고 생각),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할지 고민하던 중 미국에 투자하는게 나을 것 같다고 생각했고,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테슬라, 트위터, 알리바바, 바이두, 엔비디아를 포함한 미국 대표 기술주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KODEX 미국FANG플러스(H)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미국FANG플러스(H) 70% + TIGER 미국채 10년 선물 30%로 구성해서 분기별 리밸런싱을 할 예정이다.

 

*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코덱스(삼성자산운용)

 

KODEX

코덱스 공식홈페이지, 증권사 리포트모음, 대한민국 ETF 시장의 선도자, KODEX는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ETF 운용사를 지향합니다.

www.kodex.com

 

* 상품 추천을 드리는 것은 아니며,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 #1 - 국내상장 해외ETF(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자금 준비 하기

마법의 연금 굴리기 #1 - 국내상장 해외 ETF(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자금 준비하기 책 추천이유 & 아쉬운 점 노후 준비를 위해 "마법의 연금 굴리기"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게 된

manttang0218.tistory.com

 

 

bmw x4 20i m스포츠, x3 디자인 및 트렁크 크기 비교

bmw x4 20i m스포츠, x3 디자인 및 트렁크 크기 비교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bmw 차 중에서 인기가 많은 suv 차량의 x4와 x3 차량의 비교를 위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bmw suv 차량 구매계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