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타프 설치 위한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by 만땅애비 2023. 8. 23.

타프 설치 위한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여름 캠핑을 위해서 짐은 줄이고 간편하게 캠핑을 하고자 돔텐트와 타프를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노스피크 브랜드의 나르시스돔 EX 플러스 텐트와 루나 렉타 타프 라지 사이즈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두 제품을 활용해서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자 엑스 폴대를 만들게 되었는데요, 엑스 폴대의 장점은 한쪽 타프의 메인 폴대를 엑스자 형태의 폴대를 사용함으로써 엑스자 폴대 밑에 돔텐트를 반쯤 타프 밑으로 들어오게 설치하고, 나머지 타프 밑 공간을 거실처럼 써서 우천 시 돔텐트에서 나오면 바로 타프 밑으로 들어가기 위함입니다. 규격화된 캠핑장에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엑스 폴대의 완제품은 구성품의 단가를 생각하면 다소 비싸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서 쓰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제가 구매한 노스피크 루나 렉타 타프에는 메인폴대 2개와 사이드 폴대 4개 포함되어 있는데요, 엑스 폴대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에 들어있는 메인 폴대 1개는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폴대의 1개의 한마디는 70cm로 4개를 결합해서 2.8m의 높이로 타프를 설치하게 되는데요, 엑스 폴대는 수직으로 설치되지 않고 양쪽으로 벌려서 경사를 두고 설치되기 때문에 폴대의 길이가 다른 쪽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폴대 1개의 길이가 약 3.5m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1개 마디 70cm짜리 폴대 5개를 결합해서 1개의 폴대를 만들고 총 10개 마디의 폴대가 필요하게 됩니다.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엑스 폴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폴대와 엑스폴 연결자재, 드릴, 8mm 드릴비트, 카라비너 2개가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폴대는 N.I.P폴대 33파이 2.8m짜리 2개를 구매하고, 추가로 33파이 0.7m  중간마디를 2개 구매해서 총 3.5m의 폴대 2개가 되도록 구매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쉽게 폴대를 찾을 수 있고, 폴대 2개를 연결하는 부속자재는 차즈라 엑스 폴대 자재를 구매해서 사용하였습니다. 가격은 폴대는 47,200원, 연결자재는 5천 원(배송비 미포함)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총 엑스 폴대에 소요된 비용은 52,200원이었습니다.  엑스 폴대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비용이 약 반정도밖에 들지 않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직접 만드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엑스 폴대의 구멍은 폴대 바닥에서 약 10~15cm 띄워서 매직으로 구멍을 표시해서 바닥에 폴대를 두고 발로 폴대를 고정시킨 다음에 구멍을 뚫었는데요, 4mm 드릴비트로 작게 구멍을 뚫고 다시 8mm로 큰 구멍을 뚫는 방법이 좀 더 쉽고 정확하게 뚫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구멍을 뚫는 곳이 일반적인 폴대의 윗면이 아니라 반대로 돌려서 폴대를 쓰기 때문에 흔히 바닥면과 접하는 부분에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엑스 폴대는 스트링을 거는 뽀쪽한 쪽이 바닥면으로 오게 됩니다.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폴대 2개에 구멍을 뚫고 부속자재로 연결시키면 엑스 폴대가 만들어지는데요, 부속자재 고리에 카라비너는 양쪽으로 1개씩 걸고 한쪽은 타프와 연결, 다른 한쪽은 스트링과 연결하게 됩니다. 엑스 폴대가 없을 때는 캠핑 사이트가 작은 곳에 갔었는데, 텐트 입구에 메인 폴대를 둬야 하기 때문에 출입에 제약이 있었고, 텐트 입구를 두고 양쪽으로 메인 폴대를 두고 설치를 하려고 했는데도 사이트 규격 때문에 팩을 박지 못하는 일이 생겨서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자 엑스 폴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엑스(X) 폴대 만드는 법

노스피크 루나 타프 가방에 새로 만든 엑스 폴대도 충분히 들어가기 때문에 캠핑을 할 때 들고 다녀도 되고, 캠핑장마다의 환경에 맞게 일반 폴대를 설치할 것인지, 엑스 폴대를 설치할 것인지를 정해서 타프를 설치하면 될 것 같네요.  우천 시에도 텐트 안에서 바로 타프 밑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텐트와 타프를 별도 공간에 치는 것보다는 장점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캠핑 사이트가 굉장히 넓어서 타프도 치고 텐트도 별도 공간에 설치할 수 있을 만큼 공간이 크다면 따로 설치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지만 엑스 폴대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주 화랑마을 캠핑장 - 호국야영장 이용 후기

경주 화랑마을 캠핑장 - 호국야영장 이용 후기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에 위치한 화랑마을 안에 있는 호국야영장 캠핑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부산에서 약 1시간 30분

manttang0218.tistory.com

 

 

다이소 캠핑용품 종류 및 구매 후기

다이소 캠핑용품 종류 및 구매 후기 안녕하세요. 작년 가을부터 캠핑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대부분 갖고 있는 캠핑용품들이 10년 전에 구매한 것들이라서 새롭게 구매하고자 검색하고 알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