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화랑마을 캠핑장 - 호국야영장 이용 후기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에 위치한 화랑마을 안에 있는 호국야영장 캠핑장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부산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거리에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한 번씩 방문을 하는 오토 캠핑장인데요, 고속도로를 타고 경주 IC를 내려오면 화랑마을이 인접해 있어 비교적 쉽게 갈 수 있는 캠핑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터와 여름에 이용가능한 야외 수영장이 있기 때문에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으로 가기에도 좋은 캠핑장입니다. 또한, 캠핑장 외에 한옥으로 만든 숙박시설인 육부촌도 있기 때문에 캠핑 외에도 일반적인 여행을 즐기기에도 괜찮은 곳입니다. 다만 육부촌은 개수가 10개이므로 많지 않기 때문에 예약이 정말 힘든 것이 단점입니다.
경주 화랑마을 호국야영장 캠핑장
이용시간 : 당일 13:00 ~ 익일 12:00
위치 : 경북 경주시 석현로 123
전화 : 054-760-2444
편의시설 : 편의점, 무인편의점(자판기), 수영장, 놀이터, 산책로 등
이용인원 : 1 면당 최대 6명까지
경주에 위치한 화랑마을은 원래 종합 청소년수련시설이기도 한데요, 화랑전시관, 교육관, 생활관 등 메인시설과 문무야외수영장, 풍월도 전대 등 체험시설이 있고, 호국야영장, 공원시설 등이 갖춘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캠핑장이 괜찮게 잘 꾸며져 있어서 오토캠핑장으로 이용을 많이 하고 있고요, 다른 시설보다도 캠핑장 시설이 인기가 많아 예약이 늘 금방 차버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화랑마을 호국야영장은 오토캠핑장과 일반캠핑장으로 구분이 되어있고, 2가지 시설 모두 사이트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오토캠핑장을 주차하는 곳은 포함해서 7 x 5m의 규격으로 되어있고 텐트면은 4 x 5m로 되어있습니다. 오토캠핑장에서 가까운 곳에 별도의 주차장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 주차를 한다면 조금 더 넓게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캠핑장은 목재 데크로 되어있는 곳이고 규격은 1,2,11~17번 자리는 4.5 x 4.5m, 3~10번 자리는 4.5 x 6.5m로 되어있습니다. 호국야영장은 일반적으로 운영되는 사설캠핑장보다는 규격이 대체적으로 작기 때문에 캠핑장을 이용하실 계획이시라면 텐트 사이즈와 비교를 해보고 이용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화랑마을 호국야영장 외에도 괜찮은 숙박시설이 있는데요, 육부촌이라는 한옥입니다. 경주와 한옥은 정말 잘 어울리는 곳이기도 한데요, 총 10개의 숙박시설이 있고 수용인원은 6명을 수용가능한 시설이 8개, 8명까지 수용가능한 시설이 2개 있었습니다. 숙박시설 가격도 1박에 비수기 17만 원에서 성수기 25만 원까지라서 경제적으로 이용가능한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육부촌 한옥 앞에는 별도의 마당이 있어서 저녁 고기 파티 등을 하기에도 좋아 보였습니다.
경주 화랑마을의 최고 장점은 놀이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흔히 아파트 단지 내 놀이시설보다 규모가 조금 더 크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놀이터 위치는 캠핑장에서 산 쪽으로 쭉 올라가면 있고 조금은 가파른 경사를 올라가야 놀이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놀이터 옆으로는 별도 요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는 야외 수영장이 있어서 여름철 놀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실외 수영장에는 미끄럼틀이 있어서 아이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 같네요.
호국야영장에는 무인 편의점(자판기)이 있어서 간단한 과자나 음료를 구매할 수 있었고, 샤워실과 화장실, 공동취사장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야영장 체크인 할 때에 별도 제공되는 쓰레기봉투가 없기 때문에 분리수거를 할 수 있는 봉투를 들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공동취사장 앞에는 분리수거대가 마련되어 있어서 편하게 쓰레기를 버릴 수 있었습니다. 무인 편의점이나 일반 편의점에서도 술을 판매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경주 화랑마을이 청소년 수련소이다 보니 술 판매가 불가했고, 배달앱을 통해 주문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밤이 되면 개울가 근처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서 잠깐 산책을 하는 것도 추억을 만드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캠핑장 내 편의시설은 이용하기에 무리 없을 정도의 보통 수준으로 청결도는 유지되고 있었고, 약간은 시설이 노후화되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따뜻한 물도 나오기 때문에 식기세척이나 샤워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여름철에는 사이트 내 개미가 너무 많아서 텐트를 타고 올라갈 정도로 많았는데, 해충기피제나 스프레이 약을 갖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정말 아쉬운 점은 캠핑장 내 화로대 사용이 불가합니다. 캠핑의 하이라이트인 불멍을 할 수 없어서 아쉬움이 컸는데, 다른 한편으로는 화로대 세척이나 짐을 안 갖고 가도 되기 때문에 경주 화랑마을 호국야영장을 이용하신다면 화로대 정도는 집에 두고 오시면 좋을 것 같네요.
경주 화랑마을 호국야영장 예약방법
경주 화랑마을 숙박시설 예약은 매월 1일 오전 10시에 예약이 가능하며, 다음 달에 대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월에 캠핑장 이용을 하고 싶다면 8월 1일 10시에 예약 사이트가 오픈되기 때문에 미리 본인인증을 해서 로그인을 하고 대기했다가 정각 10시에 원하는 자리와 날짜에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육부촌 같은 경우에는 자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예약을 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육부촌은 어른들 모시고 가는 여행에 추천드리고, 그 이외에는 캠핑을 하는 것도 좋은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한 번씩 빈자리가 있는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보는 편인데, 예약을 취소한 자리가 뜨기 때문에 수시로 예약현황을 확인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여행맛집 > 가볼만한 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남 진주 호노골캠핑장 이용 후기 (58) | 2024.03.11 |
---|---|
거제 벨버디어 디럭스 숙소 후기 (14) | 2023.08.14 |
제주 기념품 만들기 체험 - 어바웃 제주 후기 (2) | 2023.07.22 |
삼진어묵 체험 후기 - 부산 어린이 체험 추천 (20) | 2023.06.09 |
밀양 오토캠핑장 - 도래재 별빛마을 캠핑장 후기 (14) | 2023.06.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