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투자/경매, 상가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등 관련 정보

by 만땅애비 2022. 8. 29.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등 관련 정보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직장인의 근로소득으로는 생활에 한계에 부딪혀 어떻게 하면 경제적 자유를 갖게 될지 꿈꾸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그래서 저 또한 다양한 고민들을 하고 있고, 그중에서 얼마 전까지 고민했던 창업에 관해 정리했던 내용들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고민했었던 것은 풀오토로 할 수 있을만한 카페(블루샥, 텐퍼센트, 디저트39), 베이커리(파리바게트, 뚜레쥬르), 밀키트(담꾹), 편의점(GS, CU), 무인 아이스크림이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실제로 온라인 검색으로는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계가 있어서 카페를 돌아다니면서 가맹점주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내용을 정리하곤 했었는데요, 공통적으로 말하는 가맹점주의 말은 사장이 직접 일하지 않으면 남는 게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인건비에 제품 마진율을 고려하면 실제로 남는 게 별로 없다는 말이죠. 그래서 숍인 숍 방식으로 상가를 반으로 나눠서 카페와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하면 어떨까 하는 고민도 했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본론적으로 다양한 창업 중에 제가 알아본 바로 제일 쉽게 오픈할 수 있는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통해서 많이 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떼 가는 비용이 수익에 직결되기 때문에 충분히 발품을 팔아 프랜차이즈가 아닌 무인 아이스크림을 운영하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실제 프랜차이즈 무인 아이스크림을 운영하는 분께 물어보니 괜히 프랜차이즈로 했다고 하네요.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무인 아이스크림 필요물품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제일 중요한 점은 상가의 입지를 제외하고 냉동고의 개수일 텐데요, 상가의 넓이에 따라 냉장고 개수가 달라지겠지만, 보통은 5 ~ 9개까지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가 크기를 생각해서 냉장고의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직접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텐데요, 냉장고 배치 후, 통로에서 이동에 지장이 없는지, 계산대를 어느 쪽으로 배치할지를 미리 도면으로 확인해봄으로써 소비자 입장에서의 최적의 동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에서 필요한 물품은 평대형 냉동 쇼케이스, 수직형 냉동 쇼케이스 , 냉동 평대 진열대, 키오스크 크, 에어컨, 방범용 CCTV 정도가 필요합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냉동 쇼케이스는 롯데제과나 해태제과 등 제과회사 쪽에서 무료로 대여로 가능하고 냉장고 위에 설치하는 진열대는 인터넷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벽진열대 가격은 예스토어에서 독립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독형 진열대는 13만 원, 연결형 진열대는 9만 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과자는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진열을 할 수도 있고, 아이스크림은 제과회사에서 직접 채워주고 배송을 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습니다. 상기 사진은 벽진열대를 사용하지 않고 앵글 선반을 사용해 과자를 진열했는데, 앵글 선반보다는 벽진열대로 육안상 더 이쁘게 설치되기 때문에 벽진열대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리고, 상가 크기에 따라 냉동고 배치도를 직접 그려 배치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는 결제를 도와주는 무인 키오스크도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제품 선정의 기준은 AS가 신속하고, 현금이나 카드 결제가 모두 가능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고, 하부 선반과 휴지통까지 있는 일체형으로 된 제품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제품 중 선호도가 높고 많이 이용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시 감시가 가능한 방범용 CCTV를 설치해야 되는데요, kt부터 텔레캅, 에스원 등 흔히 많이 들어봤던 회사 제품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수익 & 지출계산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수익일 텐데요,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버느냐를 나타내는 수익률을 먼저 계산해봐야 할 것입니다. 제가 계산해 본 바로는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이 투자비 대비 수익률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연 수익률은 (순수익 - 비용) * 12 / 투자비로 계산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 후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 생각을 해봐야 하는데, 고정 지출비용으로는 상가 월세, 전기세, 관리비, 재료비 정도가 있습니다. 월세는 지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경제적인 곳이 좋고, 부산의 경우 신축 아파트 내 상가는 8~10평 기준 보증금 3,000~5,000만 원에 월세는 보통 100 ~ 200만 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단지 규모나 입지에 따라 상가 월세의 가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좋은 입지에 좋은 월세를 찾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고, 상가는 공동주택 기준 배후수요 500세대 이상, 주동선에 위치하고 있다면 괜찮은 상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세는 에어컨이나 냉동고를 24시간 켜 두기 때문에 월 4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음으로는 상가 관리비는 10만 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아이스크림 재료비를 제외하고 소요되는 비용은 약 150만 원 정도 예상해볼 수 있고, 아이스크림은 다른 창업에 비해 완제품으로 오기 때문에 마진율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약 35% 정도의 마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월 매출 1,000만 원이라고 예상을 해보고 수익을 계산해보면 수익 350만 원에서 고정비용 150만 원을 빼면 200만 원 정도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cctv 임대료나 키오스크를 렌탈 했다면 렌탈비도 고려를 해야 하고, 아이스크림의 경우 계절성을 많이 타는 제품이라서 제 지인의 경우에는 아파트 약 700세대 규모의 10평 상가에서 여름철에는 월 매출 1,200만 원에서 겨울철에는 400만 원까지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겨울에는 고정비용을 지출하고 나면 수익이 손실이 발생될 수도 있다고도 하는데요,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월 매출과 비용을 계산해보고 월 매출이 많이 나올만한 상가를 찾아서 프랜차이즈 없이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창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서평/정리] 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유효수요, 주동선 파악하기

나는 집 대신 상가에 투자한다-유효수요, 주동선 파악하기 책 추천이유 & 아쉬운 점 상가 투자를 통해 월세를 받는 꿈을 이루기 위해 상가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좋은 상가

manttang0218.tistory.com

 

 

퇴직연금 종류, 투자 방법 및 후기

 퇴직연금 종류, 투자 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작년 3월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알게 된 이후로 계약이전제도를 통해 증권사의 계좌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자산에 투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