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퇴직연금 종류, 투자 방법 및 후기

by 만땅애비 2022. 1. 19.

 퇴직연금 종류, 투자 방법 및 후기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작년 3월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알게 된 이후로 계약이전제도를 통해 증권사의 계좌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자산에 투자를 해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은행에서 IRP 계좌를 만들어서 직접적인 투자를 할 수 없었지만, 증권사 계좌로 이전한 이후에는 주식 관련 상품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매월 투자금을 자산별로 리밸런싱을 하면서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자산을 여러 가지로 나누어서 투자하는 이유는 주기적으로 겪어왔었던 세계적인 경제 위기 속에서 주식시장의 붕괴와 같은 일이 또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자산에만 노후준비를 위한 투자를 할 수 없어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퇴직연금을 운용해오고 있고, 약 8개월간의 투자 후기에 대해 공유해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퇴직연금

퇴직연금 제도 및 종류

퇴직연금

현재 우리나라 노후보장제도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보장해주고 소득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여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퇴직연금은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회사 또는 근로자가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연금은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 가입하여 금융기관 또는 개인이 운영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퇴직연금제도는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근로자의 노후 소득보장과 생활 안정을 위해 근로자 재직기간 중 사용자가 퇴직급여 재원을 퇴직연금 사업자에 적립하고, 이 재원을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운용하여 퇴직 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종류로는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개인형 퇴직연금(IR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회사들이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을 하고 있으며, 회사가 쌓고 회사가 운영을 하고 있으면 근로자는 정해진 퇴직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은 회사가 쌓고 근로자가 운영하는 것으로 근로자는 퇴직급여 운용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마음대로 가입을 하거나 운용을 할 수 있고 퇴직 시에 퇴직급여가 입금되는 계좌입니다.

 

퇴직연금 특징, 차이점

구분 확정급여형(DB) 확정기여형(DC) 개인형(IRP)
수급요건 퇴직시 퇴직시 만55세 이상,
수령기간 5년 이상
퇴직급여 수준 평균임금 x 근속년수 적립금 총액 +- 운용수익 퇴직급여 이전 금액
+- 운용수익
수수료 부담주체 회사 회사 가입자
운용지시 회사 가입자 가입자
추가납입 불가 가능 가능
중도인출 불가 가능 가능

 

개인형 퇴직연금(IRP) 특징

퇴직연금

저는 회사에서 아라서 주는 확정급여형 퇴직연금(DB) 외에 개인형 퇴직연금을 추가로 가입을 했는데요, 이유는 보다 젊었을 때 노후 준비를 해나가는 것이 더 좋겠다는 판단과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가 가지고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은 장점은 개인연금저축과 같은데요, 과세이연효과, 절세효과, 자금 운용을 유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종 자산에 투자에 따른 배당소득세 등의 세금을 연금개시 시점까지 연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금으로 수령 시에 3.3~5.5%의 낮은 세율로 세금을 낼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형 펀드 외에 해외 펀드 상품 같은 경우 배당소득세가 약 15% 원천징수하도록 되어있는데, 퇴직연금계좌를 이용하면 그 세금을 연금개시 시점으로 과세 이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약 10% 이상의 세금을 줄일 수 있죠. 그리고 다양한 상품을 선택하거나 투자비율 변경을 통한 분산투자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것은 연말정산을 위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을 년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받을 수 있고, 연금저축 400만 원과 퇴직연금 300만 원을 납입한다면 92.4천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13.2%의 수익이 발생하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죠. 

 

개인 추가 납입 시 세액공제 한도 및 세액공제율 

총급여 5천 5백만원 이하 1억 2천만원 이하 1억 2천만원 초과
세액공제율 최대 16.5% 최대 13.2%
세액공제 한도 연금저축 단독 400만원
IRP 합산 700만원
연금저축 단독 300만원
IRP 합산 700만원

 

개인형 퇴직연금 투자 방법 및 후기

저 같은 경우에는 퇴직연금계좌로 국내 상장 해외 ETF 상품에 매월 25만 원씩 년 300만 원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형 펀드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이기 때문에 투자 시 오히려 연금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이 있는 국내 상장 해외 ETF를 투자하고 있는 중인데요, 매월 자산별 정해진 비율로 매수, 매도를 하면서 비율을 유지하면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연금 투자 시트는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를 통해 관리하고 있고, 작년 3월부터 약 1년이 안 되는 정도 동안 투자를 해본 결과, 큰 수익을 발생하지 않았지만 마이너스 수익률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연금은 투자수익보다 안전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산구성을 통해 서로를 보완해가면서 조금씩 수익률을 높여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현재로서는 약 20~30년 정도를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해볼 생각이고, 몇 번의 금융위기와 같은 위기를 겪어간다면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빛을 바라지 않을까는 생각이 드네요. 

 

* 퇴직연금의 연말정산 혜택과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RP 퇴직연금 ETF투자, 연말정산 준비방법은?

IRP 퇴직연금 ETF투자, 연말정산 준비방법은? 안녕하세요. 만땅애비입니다. 연말정산과 노후준비를 위해서 연금저축펀드와 더불어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많이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퇴직연금이

manttang0218.tistory.com

 

 

재건축, 재개발 차이 / 단독주택, 빌라 투자 비교

재건축, 재개발 차이 / 단독주택, 빌라 투자 비교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개념부터 알아야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어스 2를 이용해 가상 부동산에도 투자하는 세상입니다. 국회의사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