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산업분석] 메타버스 뜻 / 산업전망,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by 만땅애비 2021. 7. 8.

 [산업분석] 메타버스 뜻? / 산업전망,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최근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갖고 투자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오늘 나온 기사를 보니 국내 투자자들이 메타버스 관련 해외주식인 로블록스를 집중 매수(약 920억원)하여 순매수 1위 종목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뜻?

 

가상공간(Meta) + 현실세계(Universe)의 결합을 의미하며,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경제적 활동까지 이뤄지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주로 현실을 초월한 세상, 새로운 가상 세상을 의미합니다.

 

 

< 메타버스 밸류 체인 7가지>

출처 :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 밸류 체인
Experience : 게임, ㅌ스포츠, 영화관, 쇼핑
Discovery : 광고 네트워크, 큐레이션 서비스, 평가 서비스, 상점
Creator Economy : 디자인 툴, 자산 시장, 산업
Spatial Computing : 3D 엔진, VR/AR/XR, 멀티테스킹, UI, 가상지도
Decentralization : 엣지 컴퓨팅, AI, 마이크로 서비스, 블록 체인
Human Interface : 모바일, 스마트 글래스, 웨어러블 기기, 햅틱 기기, 신경 기기
Infrastructure : 5G, 와이파이, 6G, 클라우드, GPU

 

메타버스 성장 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블록스)

 

(1) 젊은 유저 층의 사용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젊은 유저 층의 사용은 다른 연령대로 확산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됩니다.

 

메신저, SNS,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이 이와 같은 흐름을 보여왔으며, 메타버스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로블록스나 제페토는 이러한 흐름을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작년 로블록스는 13세 미만 사용자가 전체 DAU의 53%로 2020년 매출 1조 달성하였고, 제페토는 누적가입자 기준 80%가 10대 이용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연령층이 확산되고 수익화모델이 확산된다면 추가적인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DAU(Daily Active Users) :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2) 자발적인 콘텐츠 소비, 생산

 

플랫폼 생태계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유저들의 콘텐츠 생산과 소비가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조건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에 가장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유저들이 자기만의 가상세계를 구현하거나 소유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어 메신져 기능과 SNS기능을 대체할 여지가 있습니다.

 

향후 메타버스에서의 사용시간이 확대된다면 콘텐츠, 메신져, SNS기능이 주요 어플리케이션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핵심은?

 

제페토 CI

메타버스의 핵심은 화폐경제입니다. 메타버스의 로블록스는 경제시스템을 갖추었고, 게임 내 화폐인 로벅스를 통해 구매, 소비, 취득, 환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제시스템으로 실제 수익화가 가능하고, 구독서비스 모델 도입으로 유튜브 사례처럼 창작자, 개발자의 수익성이 지속적인 콘텐츠의 양 확대와 경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환전시스템과 더불어 광고, 스폰서가 활동하는 플랫폼이 형성된다면 유저의 메타버스 참여도가 늘어날 것이고, 생태계 규모가 크게 확장될 것입니다.

 

관련종목은?

 

메타버스 관련주는 네이버, 엔씨소프트, 위지웍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LG이노텍, APS홀딩스, 로블록스, 페이스북, 엔비디아, Ⅱ-Ⅵ, 텐센트, 와이마이, 옵티시스, 위지웍, 덱스터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출처 : 키움증권


 

2021.07.06 - [산업분석] “수소 경제” 산업 전망, 그린 수소 관련주 정리

 

[산업분석] “수소 경제” 산업 전망, 그린 수소 관련주 정리

[산업분석] “수소 경제” 산업 전망, 그린 수소 관련주 정리 최근 이상 기후로 자연재해가 급증하여 환경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고, 정부에서도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2019.1.17.)

manttang0218.tistory.com

 

2021.07.03 -  리츠(부동산) 투자 방법 - 소액으로 건물주 되는 방법(리츠 관련주)

 

리츠(부동산) 투자 방법 - 소액으로 건물주 되는 방법(리츠 관련주)

 리츠(부동산) 투자 방법 - 소액으로 건물주 되는 방법(리츠 관련주) 최근 배당주 관련 종목을 알아보면서 리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 리츠가 무엇인지? 어떻게 투자를 해야 되는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