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미국주식

[매매일지]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은?

by 만땅애비 2021. 5. 15.

나만의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은?

 

검토 내용

 

금년 4월 1일부터 미국 주식을 시작했다. <미국주식 처음공부>, <미국주식으로 부자되기> 2권의 책을 공부하고,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섹터의 개념에 따라 경기 사이클에 따른 섹터별 성과를 파악하고, 동일한 비율로 분기별 리밸런싱 하는 적립식 장기 투자를  선택했고, 주요 섹터는 부동산, 임의소비재, 정보기술, 산업재, 소재,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에너지, 커뮤니케이션, 유틸리티로 총 11개로 구성된다.

 

개별종목으로 11개의 섹터를  모두 투자하기에는 조금 부담감이 있어 그중 섹터 비중이 높고, 경기사이클별(회복기, 활황기, 후퇴기, 침체기) 성과가 모두 나타날 수 있게 구성했다. 지금의 경기사이클은 회복기에서 활황기로 가는 단계이다.

 

 

내가 투자한 섹터는 ① 정보기술, ② 헬스케어, ③ 임의소비재, ④ 필수소비재이다. 그리고 개별종목은 섹터별 대장주로 편성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MSFT), TSMC(TSM), 제너럴모터스(GM), 유나이티드 헬스케어(UNH), P&G(PG)를 선택해서 백테스트를 해보았다.

 

그 이유는 2021년 유망 테마인 클라우드, 반도체, 전기차 구성으로 공격수(성장주)를 3종목 두었고, 하락장 방어 목적(배당주)으로 PG(배당킹), UNH로 미드필더 2종목을 만들었다. 또한 개별종목으로 매월 배당을 받을 수 있게 구성하고 싶었기 때문에 MSFT(3,6,9,12월), TSM(1,4,7,10월), PG(2,5,8,11월)을 선택해서 작지만 매월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개별종목을 통한 월배당 포트폴리오

유나이티트 헬스케어(UNH)와 존슨앤존슨(JNJ)과 고민을 많이 했지만, PG와 유사한 사업을 수행하는 것 같아 배제시켰고, 결정적으로 백테스트 결과 UNH를 편성했을 때 연평균 수익률이 높았다. 백테스트는 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져에서 진행했고,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벤치마크는 나스닥 100(QQQ)를 두고 비교해보았다. 

 

포트폴리오 1, 2의 비교이다.  1은 UNH, 2는 JNJ이고 나머지는 같다. 

 

포트폴리오 구성 현황

 

조건 설정은 섹터비중과 개별종목 비중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으나, 수익률에 큰 차이가 없어 개별종목 모두 20%씩 동일하게 편성했다. 또한, 배당은 재투자, 리밸런싱은 분기로 설정하였고, 설정 연도는 2008년 금융위기 이전으로 설정했다.  연도의 설정 이유는 주가가 폭락할 경우를 보기 위함이다.

 

비쥬얼라이져 백테스트 결과

 

⭐⭐ CAGR(연평균 수익률) : 포트폴리오 1 > QQQ > 포트폴리오 2 

  - 포트폴리오 1 : 21.61% 👍

  - 포트폴리오 2 : 18.43%

  - QQQ : 20.51%

 

Stdev(변동성) : 포토폴리오 1 > 포트폴리오 2 > QQQ

  - 포트폴리오 1 : 14.13% 👍

  - 포트폴리오 2 : 14.21%

  - QQQ : 15.43%

 

비쥬얼라이져 백테스트 결과

 

개별종목별 수익률, 변동성, 최대 낙폭 등을 알 수 있다. GM의 하락률이 -45.01%가 나와서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뺄까 생각도 해봤지만, 유망 종목인 전기차를 빼기 아쉬웠고, 테슬라로 종목 구성을 바꿀까도 싶었지만, TSLA는 PE(주가수익비율)가 너무 높기 때문에 나의 투자대상이 아니라서 제외시켰다. 

 

 

최대 낙폭을 확인한 결과, 코로나 19(2020년 3월) 팬데믹으로 인한 지수가 폭락했을 때를 확인해보면 벤치마크인 QQQ보다 내 포트폴리어가 방어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하락장 방어를 위해서 주식과 음의 상관관계인 채권이나 달러에 자산배분을 투자해야 하지만, 이미 다른 투자계획(연금저축펀드, IRP)에 채권, 달러, 금을 포함시켜놨고, 미국 주식에 현재까지는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는 배제시키기로 했다. 

 

 

결론

 

1. 매매원칙

- 분할매수 : ① 30% ② 35% (-10% 발생 시) ③ 35% (-20% 발생 시)

- 적립식 매수 : 매월 일정 금액 기계적 매수

 

2. 포트폴리오 구성 

 

티커 수량 내용
MSFT +7 -10% 시 추가 매수(예정)
TSM +31 -10% 발생하여 16주 추가 매수(완료)
GM - 52주 최고가 대비 -15% 하락 시 매수(예정)
PG +14 -10% 시 추가 매수(예정)
UNH - 52주 최고가 대비 -15% 하락 시 매수(예정)

 


* 해당 종목 절대 추천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