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국내주식

금 투자 방법(금테크) - 골드바, 금 통장, 금 현물계좌, ETF 비교

by 만땅애비 2021. 6. 18.

금 투자 방법(금테크) - 골드바, 금 통장, 금 현물계좌, ETF 계좌 비교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투자자들이 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 주요국의 소비자 물가가 상승에 인플레이션 헤지(hedge) 수단으로 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고, 비트코인 가격 급락에 투자자들이 금 투자로 몰리는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한 빚을 해결하기 위해 초저금리의 장기화와 양적완화와 같은 유동성 공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금의 갖고 있는 실물화폐로서의 매력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금 투자는 향후 다가올 경기 불황을 대비하여 투자 자산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반드시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 투자자로 유명한 레이달리오도 S&P 500 지수가 폭락했을 때도 금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 KRX

 

방법은 금융위기 등으로 주가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경우 대체자산인 채권이나 달러, 금을 매도하여 폭락한 자산을 추가 매수함으로써 주가 회복 시 전체적인 자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의 리스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금 투자 방법

 

(1) 골드바 거래

 

한국거래소나 은행, 우체국에서 골드바를 실물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매매차익에 대해 금융소득 종합과세 비대상이지만, 부가가치세가 10%와, 수수료가 5%가 발생합니다.

 

실제 시세차익을 거두려면 금값이 15% 상승해야 되므로 일반 투자자에게는 좋은 투자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금 투자 방법

 

(2) 골드뱅킹(금 통장) 

 

은행에서 금 통장을 이용해 금을 0.01g씩 적립할 수 있으며,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언제든 환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15.4%가 원천징수되며, 매매수수료가 약 1% 발생합니다. 그리고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3) ⭐ KRX 금 시장 거래(금 현물 계좌)

 

증권사의 금 현물 전용계좌를 통해 KRX 금 현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실시간 가격으로 1g씩 구매할 수 있으며,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여서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모두 면제됩니다. 다만, 증권사 매매수수료 약 0.2%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실물로 인출도 가능하며 인출 비용은 1개당 약 20,000원, 부가가치세 10%가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KRX 금시장이란?

KRX 금시장은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라 한국거래소가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아 설립(‘14.3.24)하여 운영하고 있는 금 현물시장이며, 주식처럼 편리하게 증권사(10개사*)를 통해 계좌 개설 후 증권사 거래시스템에서 투자자가 직접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 금시장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는 총 10개사로 대신증권(주), 미래에셋(주), 삼성증권(주), 신한금융투자(주), 유안타증권(주), 키움증권(주), 하나금융투자(주), 한국투자증권(주), KB증권(주), NH투자증권(주)이 있습니다,

 

 

(4) 기타 

 

금 펀드, 국내 금 ETF, 미국 상장 금 ETF도 있습니다. 금 펀드와 국내 금 ETF는 자산운용사의 보수와 15.4% 배당소득세가 발생하고, 미국 상장 금 ETF의 경우에는 년 250만 원 이상 매매차익 발생 시 양도소득세가 22% 발생합니다. 

 

출처 : KRX 한국거래소

 

증권사별 매매수수료 비교

 

금 투자방법(KRX 금 현물 계좌)

 

KRX 금 현물 계좌 개설을 통해 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적게 드는 매매수수료 이용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계좌 개설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가 있다면 해당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겠죠!

 

현재 수수료만 비교했는 때는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이 제일 저렴합니다. 

 

<증권사별 수수료>

 

증권사 매매수수료 보관수수료
대신증권 0.30% -
미래에셋증권 0.165% 0.00022%
삼성증권 0.275% -
신한금융투자 0.284% -
유안타증권 0.22% -
키움증권 0.33% 0.00022%
하나금융투자 0.33% -
한국투자증권 0.25% -
KB증권 0.33% -
NH투자증권 0.22% -

 

 

결론

금 투자 방법

 

향후 경제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체투자자산인 금을 모아서 포트폴리오의 자산구성을 다양하게 만들 필요가 있고, 그중에서도 믿을 수 있는 KRX(한국거래소) 금 시장 거래가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노후 준비를 위한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을 운용하면서 국내 상장 ETF 상품으로 신흥국 주식, 미국 주식, 한국 채권, 미국 채권, 달러, 금에 투자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의 개별 종목 투자와 더불어 KRX 금 전용계좌를 개설해서 매월 1g씩 매수하여 앞으로 다가올 위기에 리스크를 줄일 계획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때 많은 자산가들이 탄생된다는 말이 있듯이 금이나 달러 같은 대체자산투자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재테크 공부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2021.05.20 - 국내 상장 해외 ETF(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자금 준비 하기

 

"마법의 연금 굴리기" #1 - 국내상장 해외ETF(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자금 준비 하기

마법의 연금 굴리기 #1 - 국내상장 해외 ETF(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자금 준비 하기 책 추천이유 & 아쉬운 점 노후 준비를 위해 "마법의 연금 굴리기"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게 된

manttang0218.tistory.com

 

 

2021.06.14 -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함께 투자해야 하는 이유

 

[서평] 부의 대이동 -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함께 투자해야 하는 이유

부의 대이동 -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함께 투자해야 하는 이유 책 추천 이유 레비앙의 "부동산 공부"라는 책에서 이 책의 저자가 추천되어 있어 책을 찾아보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최근 TV 프로

manttang0218.tistory.com

 

반응형

댓글